-
지난번 글에서는 어깨와순파열 봉합수술 후 역대급 통증과 사투를 벌였던 수술 당일 밤 이야기를 했다.
무통주사도 소용없고 진통제 부작용으로 위까지 아팠던 그 밤은 정말 길었다.
겨우 아침이 밝았고, 지옥 같던 밤이 지나갔다. 수술 2일 차부터 퇴원까지의 기록을 남겨본다.

1. 수술 다음 날 (입원 3일 차) 원장님 설명
아침 식사를 마치고 처방된 약을 먹었다. 수술 후에는 통증 조절과 염증 방지, 그리고 약으로 인한
위장 장애를 막기 위해 여러 가지 약이 처방된다. 내가 입원 기간 동안 먹었던 약들은 다음과 같다.
- 애니티딘 캡슐: 위산 분비를 억제해서 위염이나 위궤양을 예방하는 약이다. 진통제로부터 위 점막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 케페낙정: 가장 중요한 소염진통제다. 수술 부위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줄여준다.
- 모사렌정: 위장 운동을 조절해서 소화 불량이나 속쓰림, 구역질 같은 증상을 완화해 주는 소화제다.
- 락시러스캡슐: 장내 세균총을 정상화해 주는 유산균 제제다. 항생제나 진통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설사나 장내 이상 증상을 막아준다.
- 안티라제정: 염증 억제와 단백질 분해를 도와 부기를 빨리 빠지게 해주는 소염 효소제다.
- 큐라스텐액: 아미노산 영양제로, 수술 후 기력이 떨어지고 피로할 때 체력 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확실히 약을 챙겨 먹으니 통증도 조금씩 잡히고 몸에 기운이 도는 기분이었다.



오전 일찍 MRI촬영을 했다. 그리고 나서 수술을 집도해 주신 신진협 원장님께 가서 수술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어깨 수술 부위의 MRI 사진과 관절경 사진을 보여주시면서 수술이 어떻게 진행되었고, 결과는 어떤지 자세히 설명해 주셨다.
다행히 수술은 아주 잘 되었다고 하셨다. 찢어졌던 와순은 튼튼하게 봉합되었다고 했다.
그 말을 들으니 밤새 고생했던 통증이 조금은 위로가 되는 것 같았다.



와순파열수술 mri 사진 


관절경 수술 사진 이날부터 본격적인 회복 치료가 시작되었다. 병실 침대에서 편하게 다리 마사지기로 순환 관리를 받았고, 물리치료실로 이동해 전기 자극 치료와 레이저 치료를 받았다. 레이저 치료는 아무 느낌이 나지 않는데 레이저를 보고 있으면 안좋다고 고개를 돌리고 있어야 했다. 오후에는 굳은 몸을 풀어주는 도수치료도 진행했다. 원래 도수치료가 먼저였는데 치료실 사정으로 순서를 뒤로 바꿨다. 도수치료는 수술후 봉합한 부위를 피해 대흉근, 소흉근, 승모근, 이두근 등 주변 근육들 위주로 시행되었다.


2. 입원 4일 차 치료 경과
수술 후 이틀이 지났다. 아침에 다리 마사지기로 순환을 위한 치료를 했다.
오전에는 수술 부위를 감싸고 있던 커다란 거즈를 떼어내고 첫 드레싱(소독)을 했다.
거추장스럽던 무통주사 줄도 제거했다.
회전근개 수술을 할 때에는 총 4군데에 구멍을 뚫었었는데 이번에는 3군데에 구멍을 뚫어
수술이 진행되었고 구멍 뚫은 곳은 실로 꿰매져 있었다.


이날도 부지런히 물리치료실을 오가며 전기 자극, 레이저 치료를 받았고 새롭게 냉각 치료도 받았다.
그리고 도수치료도 빼먹지 않았다. 병실에서는 수시로 아이스팩으로 냉찜질을 해줬다.
확실히 전날보다 통증이 많이 호전된 게 느껴졌다.


3. 입원 생활 마무리, 퇴원
입원 마지막 날 아침. 오전에 마지막으로 꿰맨 부위 소독을 했다.
퇴원 후에는 3일에 한 번씩 동네 병원에 가서 소독하면 된다고 안내받았다.



오후 12시쯤 마지막 물리치료(전기, 레이저, 냉각)와 도수치료를 받고 퇴원 수속을 밟았다.
4박 5일간의 혼자만의 병원 생활이 끝났다.
실밥 제거는 12월 23일에 동네 병원에서 하면 되고 샤워는 25일부터 가능하다.
이제 집으로 돌아가서 보조기와 함께하는 긴 재활의 시간을 보내야 한다.



회전근개 파열 수술을 하고 난 후에는 수술 한 쪽 어깨에 물이 엄청 차 있어서 어깨가 부풀어 올라 있었는데
와순봉합 수술은 그렇지 않았다. 그리고 회전근개 때보다 통증이 빨리 가라 앉는 느낌이었다.
다음 편에서는 퇴원 후 생활과 3주 후 진료 결과에 대헤 포스팅 할 예정이다.
다음과 같은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깨 와순파열 수술 혼자 입원해서 수술까지 과정 정리 (0) 2026.01.05 덤벨 풀오버 수행 중 어깨 탈구로 방카르트 힐삭스 병변 진단 (1) 2026.01.03 유행성 각결막염 치료과정, 증상, 시력저하, 회복 과정 기록(발병 2주, 3주) (0) 2025.11.27 유행성각결막염 눈병 초기증상부터 12일차 치료 기록(진행 중) (0) 2025.11.18 당뇨병 합병증, 방심하면 위험! 초기 증상과 예방법 (0) 2025.03.22